늦가을 지금 딱 가면 좋은 여행지가 있습니다. 전남 순천의 자연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곳인데요. 전남 순천에 명소 순천만 국가정원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순천만 국가정원에 기본정보와 세계전통정원, 테마정원 등 볼거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순천만 국가정원
대한민국 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 국가정원은 세계 5대 연안습지 중 하나입니다. 순천만을 보호하기 위하여 조성된 순천만 국가정원은 순천 도사동 34만 평에 나무 505종 79만 주의 꽃 113종 315만 본이 식재되어 있으며 봄이 되면 튤립과 철쭉이 등이 꽃망울을 터뜨려 장관을 이룹니다.
또한 나눔의 숲 주변에는 유채꽃 단지로 조성되어 5월 중순 일제히 만개해 노란 물결이 일렁이는 곳입니다. 주요 동선에는 팽나무와 느티나무 등 5만 주를 심어 자연 그늘을 만들어 놓았으며, 순천만 정원과 순천문학관 구간을 오가는 소형 무인궤도 열차도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정원을 충분히 둘러본 후 무인궤도 열차를 타고 문학관을 이동해 하차한 뒤 순천만 초입 부진교까지 갈대열차로 옮겨 타서 이동하면 됩니다. 순천만 국가정원과 습지를 이어주는 하늘택시 스카이큐브 등 친환경 교통수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정보
■ 위치 : 전라남도 순천시 국가정원1호길 47 (오천동)
■ 이용시간 : 09:00~21:00
※ 매표마감 19:00 / 입장마감 20:00
■ 휴일 :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 입장료
- 성인 10,000원 / 청소년,군인 7,000원 / 어린이 5,000원
- 야간권(17시 이후) : 성인 5,000원 / 청소년,군인 3,500원 / 어린이 2,500원
- 순천 시민 : 성인 2,000원 / 청소년, 군인 1,500원 / 어린이 무료
※ 입장권은 순천만국가정원 + 순천만습지 관람 가능
세계전통정원
● 스페인 정원
스페인정원은 세비야의 오렌지정원을 모티브로 스페인 사라고사의 자문을 통해 조성하였으며, 환경적 특성상 오렌지나무 대신 4월에 꽃을 피우기 시작하는 유자나무 60주를 식재하고 수경시설을 재현해 놓았습니다.
● 멕시코 정원
멕시코에서 발생한 고대 문명과 다채로운 색깔의 현대 건축물이 한데 어울려 조화를 이룸으로써 멕시코의 역사와 그 속에 깊이 배어있는 아름다움을 재현하고 있다. 멕시코의 국화인 달리아를 비롯하여 야자나무와 다양한 식물들로 꾸민 이곳에서 멕시코의 유구한 전통과 함께 미래를 향한 생명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한국정원
한국정원은 우리 옛 정원의 정취를 마음껏 느껴 볼 수 있는 곳으로 궁궐의 정원, 군자의 정원, 소망의 정원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궁궐정원 : 창덕궁․경복궁 후원의 정원을 기본 컨셉으로 조성하여 창덕궁의 부용지, 부용정, 계단식 화단, 길상문양의 전통꽃담, 어수문, 만월문, 불로문과 왕비가 있었던 경복궁 교태전 후원의 연휘문, 아미산화계 등 왕과 왕비의 휴식처를 사랑받았던 궁궐 후원의 특징들을 재 구성하여 아름답고 기품 있는 궁궐의 정원을 조성하였습니다.
- 군자의 정원 : 수목원 산지 지형을 그대로 이용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선비정원 중 영양군 서석지, 담양소쇄원 광풍각과 덕천서원 세심정을 계곡의 물을 따라 배치하여 아름다운 한국의 전통정원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조성하였습니다.
- 소망의 정원 : 서민들의 민간신앙을 기본 모티브로 조성하여 폭포에서 떨어지는 물을 따라 돌탑을 쌓으며 정성껏 소원을 빌면 이루워 질 것만 같은 공간입니다. 가족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두 손 모아 빌던 서민들의 정서를 느껴 볼 수도 있습니다.
● 중국정원
중국정원은 중국판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할 수 있는 양산백과 축영대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이야기를 담은 정원입니다. 정원의 구성은 구릉과 물, 다리, 돌, 나무 등을 이용하여 전통 조경 기법을 잘 활용했으며 정자와 연못, 교량 등이 어우러진 중국정원에서 이루지 못한 사랑을 나눈 두 젊은이의 모습을 떠올려 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 프랑스 정원
베르사유 정원을 떠올리게 하는 화려하고 질서정연한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베르사유 궁전을 모델로 바로크 시대 건축양식을 도입한 정원을 표현하고 유럽 문화의 중심으로 성장하고자 했던 루이 14세가 보여준 강력한 의지의 상징이었던 베르사유 궁전을 본뜬 프랑스 정원을 거닐어 보시길 바랍니다.
● 독일정원
독일 포츠담의 칼 푀르스터 선큰 정원을 모델로 디자인된 독일정원은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 방법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한 공간입니다. 주어진 토양과 지형을 그대로 이용하고 자연의 섭리에 따라 바람에 휘날린 꽃씨가 자연스레 뿌리내려 꽃을 틔운 듯 조화로운 정원은 한 폭의 풍경화 같은 정경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 네덜란드 정원
순천만국가정원에 찾아오는 모든 이들에게 생태 수도 순천의 봄을 알리는 공간으로 네덜란드의 상징인 튤립뿐 아니라 풍차와 나막신 조형물(klompen)이 설치되어 국가정원 내에서도 포토존으로 인기를 끄는 대표적인 장소입니다. 또한 네덜란드 출신으로 우리나라 국가 대표 축구팀을 지도하며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를 이끌었던 히딩크 감독이 한국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심은 '히딩크의 희망나무'로 불리는 호두나무도 볼거리입니다.
● 미국정원
1700년대 농장을 배경으로 넓은 자연이 펼쳐져 있는 버지니아의 자연주의 정원을 재현해 놓은 공간입니다. 미국 정원을 둘러보면 도심에 조성된 공원의 넓은 잔디밭과 옥외 거실처럼 여겨지는 미국 정원의 뿌리를 만나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이탈리아정원
르네상스 시대 메디치가의 빌라 정원을 재현해 놓은 공간으로 이탈리아 사람들이 주어진 땅의 지형을 활용해 자연의 풍요로움을 즐겼던 것처럼 순천 역시 주어진 습지를 보존하고 활용해 더욱 풍요로운 생태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었으면 하는 소망을 담은 장소입니다.
● 영국정원
빅토리아 시대 정원의 아름다움을 재현해 놓은 공간으로 정원이 영국인들에게 상상력을 펼치는 공간이었던 것처럼 자연경관과 생태의 신비로움을 마음껏 그려 볼 수 있는 풍경을 느껴 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 일본정원
사실적인 미니어처가 보여주는 정교함은 감탄을 자아내는 공간으로 사가현 정원은 산을 배경으로 하고 계곡이 있는 일본 전통 정원을 재현하고 고치현 정원은 일본의 자연과 풍토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 태국정원
워싱턴야자, 코코스야자 등의열대 수목이 식재되어 있어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장소입니다. 태국 정부와 순천시 간에 상호 교차 정원으로 조성된 태국정원은 지구온난화 및 기후 변화 등에 관한 이슈를 태국의 다모작 농업을 통해 경감하고 극복하고자 하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태국정원을 찾는 이들에게 낙천적이며, 지혜롭게 세상을 바라보기를 바라며 태국 전통의 건축물인 살라타이, 아름다운 연못, 대나무 구조물이 아기자기하게 조성된 공간입니다.
기타 테마정원
● 스페이스 브릿지 : 정원의 아름다움에 반한 우주인이 어린이들의 꿈을 따라 우주선을 타고 착륙한 다리
● 스페이스 허브 : 아날로그적 정원 위에 우주로 상징되는 미래지향적 의미를 더한 공간
●유미의 세포들 더 무비 : 인기 네이버웹툰 <유미의 세포들> 캐릭터 포토존
● 현중정원 : 미국 뉴욕에서 활동하는 세계적인 작가 강익중과 순천시민들이 함께 만든 공공미술 작품
● 장독대 정원 : 국인의 맛과 건강을 책임지는 장(醬)과 어머니의 정성과 기도가 함께하는 전통 마당을 연출한 공간
● 꿈뜰정원 :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설계된 정원으로 순천만을 대표하는 생물 중 갯지렁이를 형상화하여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갯지렁이 다니는 길 : 갯지렁이가 지나간 길처럼 밑으로 푹 꺼진 공간에 다양한 오브제를 갖추고 있는 곳으로, 정원 디자이너 황지해의 작품입니다.
● 무궁화공원 : 우리나라 꽃인 무궁화로 조성되어 있는데, 정원 자체가 마치 무궁화가 피어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 빛의 서문 : 자연 침하 지형을 그대로 살려 디자인한 박람회장의 첫 관문으로 다양한 편의 시설이 갖추어진 광장입니다.
● 하늘정원 : 순천만 국제습지센터의 지붕 위에 잔디를 깔고 꽃과 화초를 심어 대기오염 물질의 방출을 최소화하고 자연 단열 효과를 가져온 친환경 정원입니다.
● 동천 갯벌 공연장 : 순천만의 갯벌 모양을 형상화한 박람회장의 주 공연장입니다.
● 도시숲 : 도로변의 가로수 역할을 함과 동시에 녹지 공간을 확보하여 박람회장의 조경과 수목을 보호하기 위한 숲입니다.
● 야수의 장미정원 : 미녀와 야수 이야기에 나오는 장미정원을 상상하면서 꾸민 공간으로 30여 종의 수만 송이 장미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지구동문 : 지표를 뚫고 올라온 지구의 기운을 상징해 디자인함으로써 박람회장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을 극대화해 놓은 곳입니다.
● 호수정원 : 세계적인 정원 디자이너인 영국의 찰스 젱스가 디자인한 공간으로 박람회장의 중심 공간입니다. 순천의 지형과 물의 흐름을 잘 살린 디자인으로 산과 호수가 원래부터 있었던 것처럼 자연스러운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원 중심에는 봉화언덕이 있고 난봉언덕, 인제언덕, 해룡언덕, 앵무언덕, 순천만언덕이 호수정원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호수는 순천의 도심을 나타내고 호수를 가로지르고 있는 데크는 순천시의 젖줄 동천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 약용식물원 : 약으로 쓸 수 있는 약용식물을 전시해 꾸며진 공간으로 주변에는 나물로 많이 식용되는 야생 식물과 약술로 쓰이는 각종 약초와 나무도 식재되어 있습니다.
● 바위정원 : 전체 30톤 이상의 크고 작은 바위들이 어울려 강인한 자연의 힘을 느끼게 합니다.
※ 교통정보
대중교통
주차장
- 서문주차장 : 전남 순천시 국가정원1호길 7
- 동문주차장 : 전남 순천시 국가정원1호길 162-11 남도 농특산품관 동문
> 여행정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