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어느 때 가도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는 섬, 제주는 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로 유명한 여행지입니다. 그중 가을바람이 최고조에 이르는 11월 제주 여행은 감성이 뿜어져 나오는 시기인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11월 제주 감성 여행지 천아숲길과 마라도 등대, 안돌오름 비밀의 숲을 살펴보겠습니다.
천아숲길
- 제주시 애월읍 산록서로 678-207
천아숲길은 천아계곡에서 임도삼거리>노로오름 삼거리>보림농장 삼거리까지 8.7Km의 구간으로 편도 4시간 정도 걸리는 구간입니다. 중간에 한대오름, 노로오름, 천아오름 등이 있고, 노로오름 인근 한라산 중턱 해발 1000고지 일대에 검뱅듸, 오작지왓이라고도 불리는 숨은물뱅듸가 있고, 무수천계곡으로 흘러가는 수자원의 보고인 광령천이 내려오는 곳에 천아수원지가 있으며 인근에 어승생수원지가있습니다.
왕복 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편도 여행객은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숲길 자체는 약간 난이도가 있어서 운동화나 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숲길을 들어가는 초입에서 천아계곡에 맞닥뜨리는데, 가을 단풍 단풍이 아름다워 단풍 명소로 가장 유명하고 많은 여행자들의 사랑을 받는 곳입니다.
천아숲길은 천아계곡을 건너야 해서 우천 후 2일간은 안정상의 이유로 입산이 통제됩니다. 천아수원지에서 계곡 앞까지 차량의 진입이 가능하나, 진입로 자체도 훌륭한 산책로입니다.
마라도 등대
대한민국 국토 최남단에 위치한 푸른 잔디밭 끝에 걸쳐 바다를 향하고 있는 마라도 등대는 동중국해와 제주도 남부 해역을 오가는 선박들이 육지 초인표지로 이용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희망봉 등대입니다.
마라도 성당과 인접해 있어 사진 찍기 좋은 포토 스팟으로도 인기가 있으며 등대 앞에는 세계 유명 등대의 모형과 세계 전도를 대리석으로 디자인하여 보여주고 있어 아이들과 함께 즐기며 학습하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등대가 위치한 마라도는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만큼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으며 국토 최남단비, 애기업개할망당, 장군바위, 해안침식 동굴, 산방산 등 볼거리가 많습니다.
특히 가을이면 마라도에 억새군락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해풍으로 흩날리는 억새들은 넘실거리며 파도를 치는 모습이 그야말로 장관으로 억새 너머로 펼쳐진 수평선이 답답한 가슴을 시원하게 만들어 줍니다. 마라도에 들어가려면 운진항 여객터미널이나 산이수동항의 ‘마라도 가는 여객선’에서 출항하는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합니다.
● 운진항
- 가파도 마라도 정기여객선
- 출발 : 9:40 / 11:10 / 13:50 / 15:10
- 요금 : 성인 19.000원 / 청소년 18.800원 / 소인 9.500원
● 산이수동 방파제
- 마라도 가는 여객선
- 1일 7편이 왕복으로 운항 (9:20~14:10까지 운행)
- 요금 : 성인 19,000원 / 청소년 18,800원 / 소인 9,500원
※ 온라인 예약 시 천원 할인
※ 승선신고서 작성, 신분증 지참 필수
안돌오름 비밀의 숲
-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산66-2
- 관람시간 : 9:00~19:00
- 입장료 : 성인 3,000원 / 어린이 1,000원
구좌읍 송대천간 도로(1112번 도로) 건영목장 입구 주변에서 서쪽 방향으로 바라보면 세 오름이 나란히 있는데, 제일 왼쪽의 도롯가에 붙어 있는 것이 거슨세미, 오른쪽에 나란히 안돌오름, 밧돌오름입니다. 남서쪽에 있는 안돌오름은 안쪽에 들어앉아 있어서 안돌오름이라 부르고 있으며, 웃송당에서 송당공동묘지를 돌아 들어가면 오름 앞에 이르게 됩니다.
안돌오름은 북서쪽 봉우리가 정상이고, 남동쪽 봉우리와의 사이에 동쪽으로 골이 파여 있는 형태로 말굽형 화구를 이루면서, 화구 안사면의 골이 패인 곳에서만 유일하게 나무가 우거져 자연림의 숲을 이루고 있는 특징을 보이며, 그 외 사면은 매끈한 풀밭 오름입니다.
또한 안돌오름 비밀의 숲은 사계절 언제나 방문해도 좋지만, 가을이면 서늘해진 공기를 느끼며 높게 우거진 편백나무 숲 사이로 산책하기 좋은 좋습니다. 넓게 펼쳐진 목초지는 가을이 되면 푸른 들과 높은 편백나무숲, 맑은 하늘을 배경으로 감성 사진을 남길 수 있어 인기 있는 포토존입니다. 비밀의 숲 곳곳에는 그네, 돌집, 해먹 등이 설치되어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해서 사진 촬영으로 추억 남기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 가을여행지 더 보기...
제주 감성 여행지 천아숲길 마라도 등대 안돌오름 비밀의 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