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7일은 대한민국 국회가 국민과 온 세계에 주목이 집중된 하루였습니다. 바람처럼 되진 않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걸 현장의 모습을 보고 느꼈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지금에 자유로운 일상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며 아이들과 함께 가면 좋을 만한 광주 5•18 민주화운동기록관을 살펴보겠습니다.
5•18 민주화운동기록관
5·18민주화운동은 1980년 5월 18일부터 열흘간 전라남도 광주에서 촉발된 항쟁,항거운동으로
대한민국을 지금의 민주주의 국가로 만든 역사적인 운동입니다.
5•18 민주화운동기록관의 기록물은 온 인류가 기억해야 할 평범한 시민들이 이뤄낸 자랑스러운 민주화운동이자 세계를 진일보하게 한 인류 공동의 유대한 동력이기에 2011년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5•18 민주화운동기록관에는 국내외 방대한 기록물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통합 데이터베이스와 AI아카이빙 플랫폼을 구축하여 세계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관련 기록물을 손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정보
■ 위치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221 (금남로 3가)
■ 운영시간
■ 평일 : 오전 09:00~18:00
■ 토·일·공휴일 : 오전 09:00~18:00
■ 휴관일
- 1월 1일, 설날, 추석,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다음날)
- 관장이 자료의 정리, 기록물·장서점검 및 보수공사 그 밖의 사유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날
■ 관람료
- 무료(상설전시실) - 특별·기획전시는 유료로 진행될 수 있음
※ 4층에 아기와 함께 온 방문객을 위해 수유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관람&이용시설
▶ 지하1층
● VR 체험존
- 1980년 오월 뜨거웠던 그날의 광주를 VR기술로 재현한 공간으로 열기구 VR체험, 택시 VR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1층 상설전시실
- 민주화 멸망 : 군부독재를 청산하고자 평화적으로 행해졌던 5월 16일 횃불대행진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학살 : 5월 민중항쟁 당시 계엄군에게 학살된 165명의 희생자와 계승·투쟁 과정 중 희생된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공간입니다.
- 저항 : 공수부대의 과잉진압에 격렬해진 광주시민들의 모습
- 투사회보 : 계엄군의 언론검열에 의해 침묵하는 언론을 대신하여 시민 스스로 탄생시켰던 시민언론인 투사회보를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헌혈 : 부상당한 시민군들의 치료를 위해 자발적으로 헌혈을 했던 광주시민들의 모습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대동세상(자치공동체) : 해방광주ㆍ대동세상의 상징이었던 <양은대야>를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어둠의 행진(역사적 결단) : 무장한 공수부대를 향해 죽음을 각오하고 전진하던 광주시민과 시민군의 모습을 체험해 보는 공간입니다.
- 미완의 항쟁 (행불자 그리고 5월 운동) : 공수부대에 의해 학살당하고 시신의 흔적조차 찾지 못한 행불자를 기리는 공간입니다.
- 6월 항쟁과 민주주의 수립 : 우리나라 민주주의 수립을 위해 6월 민중항쟁이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5월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 : 5·18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과정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애도·추모공간 : 5월 민중항쟁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야외 추모공간
▶ 2층 상설전시실
- 의향 : 동학 농민 혁명을 시작으로 광주학생독립운동, 제주 4.3항쟁, 4.19혁명, 부마 민중항쟁, 5·18민주화운동,6월 민주항쟁으로 이어지는 민중항쟁의 역사와 5·18민주화운동의 진실을 향한 현재까지의 여정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항쟁의 전야 : 유신체제에 대한 저항, 독재의 몰락, 민주화의 봄에 대해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학살과 항쟁 : 신군부의 음모, 비상계엄령확대, 민주인사 및 학생체포, 학살과 만행에 대해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가자 도청으로 : 왜 우리는 총을 들 수밖에 없었는가 를 패널로 소개합니다
- 시민공동체 : 나눔과 봉사, 자치, 고립과 탈출, 시민군에 대해 소개합니다.
- 장렬한 산화 : 기록물, 유품을 소개합니다.
- 확산 : 5월 운동 확산지도(해남, 영암, 목포, 무안, 장흥, 강진, 함평, 화순, 완도 등지의 항쟁확산과정 소개), 19일 아침 학생들이 나주, 목포, 해남 등 외지에 광주상황을 알리기 위해 공용터미널 집결 스토리를 패널로 소개합니다.
- 계승기록 : 시민과 단체기록, 신문 및 자료집, 연구기록물, 공공기관 기록, 보상기록, 해외기록, 문화 예술 기록소개합니다.
- 5월 여성활동 : 5·18민주화운동 당시 여성들의 활약상을 소개하고 각종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는 다목적 공간입니다.
- 영상실 : 각종 5·18민주화운동 관련 다큐멘터리 등을 상영하는 소 영상관
▶ 3층 상설전시실
- 세계기록유산 : 5·18민주화운동기록물 세계기록유산등재과정, 세계인권기록물 (20개코너)에 대해 설명
- 5·18민주화운동기록관 : 5·18기록관의 주 업무(기록물 관리, 수집 위주) 및 수장고에 대해 소개
- 유산, 공감의 창 : 과거와 현재 금남로의 모습을 비교 및 조망해볼 수 있는 창가 통로공간 조성
- 계승 : 관람후기(디지털방명록, 아날로그 방명록)를 남길 수 있는 공간 조성
- 영상실 : 동화책 '왕이 되려는 나쁜 군인'의 이야기를 통해 5·18의 도입부분 풍자. 고등학생 만복과 만복이 짝사랑하는 대학생 영미가 주인공으로 등장. 두 주인공이 5·18의 주요 사건들을 겪어 가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를 대화 형식으로 전달
- 기획전시실 : 유료 전시가 진행됩니다.
▶ 4층 열람실
- 4층에는 열람실이 있어서 도서 열람과 대출, 자료 검색, 간행물들 비치해 놓아 그 당시와 관련된 문서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5충 수장고
- 5층에는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과 지류기록물, 섬유류, 유품, 각종 문화예술품, 박물류, 사진, 필름, DVD 등 영상자료들을 분류 정리하고 보존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6층 윤공희 대주교실
- 1980년 당시의 윤공희 대주교 집무실을 복원한 공간과 천주교 광주대교구에서 보관 중인 각종 기록물, 천주교 광주대교구의 각종 사진 기록물, 영상물들을 전시 및 상영하는 공간입니다.
> 대중교통 정보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221 (금남로 3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