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을여행 경주 당일치기로 여행하기 좋은 코스 황리단길 첨성대 동궁과 월지

by jjoyangstory 2024. 10. 27.
반응형

지금부터가 한참 가을단풍이 절정으로 오르는 시기라고 합니다. 이런저런 여건으로 여행 일정을 길게 잡기 어렵다면 당일로도 다녀올 만한 여행지가 많이 있는데요. 그중 가을 경주를 당일로 둘러볼 수 있는 코스 정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경주/당일치기로/여행하기
경주 당일치기로 여행하기

 

황리단길

  • 젊음과 옛 정취가 공존하는 핫플레이스

● 경주 황리단길은 경주에서 가장 젊고 활기찬 거리로, 황남동과 서울 이태원의 경리단길을 합쳐 '황남동의 경리단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내남사거리에서 시작해 황남초등학교 사거리까지의 도로를 기준으로 양쪽의 황남동과 사정동 일대를 포함합니다.

 

● 1960~70년대의 낡은 건물들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방문객들은 옛 정취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젊은이들이 모여들기 시작해 분위기 좋은 카페, 아기자기한 소품, 기념품 가게, 개성 있는 식당들도 많이 들어서 볼거리가 다양해졌습니다.

 

● 초기에는 도로변을 중심으로 상점들이 들어섰으나, 황리단길 외연이 확장되면서 골목골목마다 개성 있는 가게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습니다.

경주 당일치기로 여행하기 좋은 코스

 

첨성대

  • 경주의 랜드마크 신라의 천문 관측소

● 첨성대는 신라 제27대 선덕여왕 때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며, 경주를 상징하는 랜드마크 중 하나입니다. 이 천문대는 삼국시대 신라의 천문 관측소로, 세계적으로 현재까지 원형을 유지한 천문대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첨성대는 높이가 약 9m, 받침대 역할을 하는 기단부 위에 술병 모양의 원통부를 올리고, 맨 위에 정() 자형의 정상부를 얹은 모습입니다.

- 부채꼴 모양의 돌로 27단을 쌓아 올렸으며, 남동쪽으로 난 창을 중심으로 아래쪽은 막돌로 채워져 있고 위쪽은 정상까지 뚫려서 속이 비어 있습니다.

- 동쪽 절반이 판도라로 막혀있는 정상부는 정() 자 모양으로 맞물린 기다란 석재의 끝이 바깥까지 뚫고 나와 있습니다. 내부에서 사다리를 걸치기에 적당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 위는 둥글고 아래는 네모진 첨성대의 모양은 하늘과 땅을 형상화했습니다.

- 첨성대를 만든 365개 내외의 돌은 1년의 날수를 상징합니다.

- 27단의 돌단은 첨성대를 지은 27대 선덕여왕을 상징하며, 꼭대기 정자석까지 합치면 29단과 30단이 되어 음력 한 달의 날수를 상징합니다.

- 창문을 기준으로 위쪽 12단과 아래쪽 12단은 112, 24절기를 표시합니다.

 

● 첨성대는 하늘의 움직임을 계산해 농사 시기를 정하고, 나라의 길흉을 점치는 용도로 활용되었습니다. 옛 기록에 따르면, 바깥쪽에 사다리를 놓고 창을 통해 안으로 들어간 후 사다리를 이용해 꼭대기까지 올라가 하늘을 관찰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 첨성대는 경주 수학여행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관광지로,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드라마 <20세기 소녀>에서 주인공이 단체 사진을 찍던 장소로, 한류 팬들에게도 인기가 많으며, 첨성대 주변으로 계절을 대표하는 꽃과 식물이 그림처럼 펼쳐져 있어서 사진 찍기 좋은 장소로 추천되는 곳입니다.

경주 당일치기로 여행하기 좋은 코스

 

동궁과 월지

  • 신라 왕궁의 별궁과 아름다운 연못

● 경주 동궁과 월지는 신라 왕궁의 별궁 터로, 왕자가 거처하는 동궁으로 사용되었으며,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나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연회를 베푼 장소입니다. 이곳은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유적지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 신라가 멸망한 후 이곳에 기러기와 오리가 날아와 '안압지'로 불렸으나, 1980년대에 '월지'라는 글자가 새겨진 토기 파편이 발굴되면서 '동궁과 월지'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월지''달이 비치는 연못'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무왕 14(674)에 큰 연못을 파고, 못 가운데에 3개의 섬과 북·동쪽으로 12 봉우리의 산을 만들었습니다. 이곳에는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심고 진귀한 새와 짐승을 길렀습니다.

 

● 일제강점기에 철도가 지나가면서 많은 훼손을 입었으나, 1975년 준설을 겸한 발굴조사에서 회랑지를 비롯해 크고 작은 건물 터 26곳이 확인되었습니다.1980년에 임해전으로 추정되는 곳을 포함하여 신라 건물 터로 보이는 3곳과 월지가 복원되었습니다. 임해전은 별궁에 속해 있던 건물이지만 그 비중이 매우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으며, 보상화 무늬가 새겨진 벽돌에는 '조로 2(680)'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임해전이 문무왕 때 만들어진 것임을 뒷받침해 줍니다. 대접이나 접시도 많이 나왔는데, 이는 실제 생활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연못 구조: 월지는 연못 가장자리에 굴곡을 주어 어느 곳에서 바라보아도 못 전체가 한눈에 들어올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좁은 연못을 넓은 바다처럼 느낄 수 있도록 고안한 것으로 신라인들의 예지가 돋보입니다.

 

● 동궁에는 임해전을 비롯해 총 27동의 건물이 있었음이 확인되었고, 현재는 3채만 복원되었습니다. 복원된 건물을 비추는 화려한 조명과 월지에 반사된 모습은 경주의 대표 야경 명소로 손꼽힙니다.

경주 당일치기로 여행하기 좋은 코스

 

 

 

> 가을여행지 더 보기...

 

가을여행 충남 아산 피나클랜드 국화축제 불꽃축제 정보

벌써 10월에 마지막 주말이 되었습니다. 이번 주말엔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10월 마지막 주말 국화꽃밭에서 가을을 즐기며 불꽃축제까지 즐길 수 있는 충남

jjoyangstory.com

 

[가을여행] 특별한 축제 2024 구미 라면축제 기본정보 축제일정 프로그램

전국에서 열리는 다양한 축제 중 재미있고 이색적인 축제가 열리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 구미에서는 라면 축제가 11월에 열리는데요. 이 글에서 2024 구미라면축제 기본정보와 축제일정, 프

jjoyangstory.com

 

가을축제 2024 할로윈 축제 열리는 대표 장소 서울 과천 용인 부산 대구

10월이면 전국 놀이공원과 유명 지역에서 할로윈 축제가 열려 많은 사람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추억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2024년 가을 축제중 가장 큰 행사인 할로윈 축제가

jjoyangstory.com

 

 

반응형